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행복하기/식품정보

파인애플 효능 및 부작용

by lagom0203 2022. 10. 11.
반응형
SMALL

lagom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북부 원산으로서 아메리카 대륙에서는 옛날부터 재배하여 왔다.

신대륙 발견 뒤 포르투갈 사람과 에스파냐 사람들이 세계 각지에 전하였다.

과거 파인애플은 구하기 힘든 과일이였다.

lagom

요즘은 수입량이 증가하면서 저렴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다.

새콤달콤한 맛으로 샐러드/디저트/기타요리에 많이사용된다.

무엇보다 건강에도 좋은 점이 많다고 한다.

파인애플 효능

lagom

1. 칼로리가 낮고 영양이 풍부하다.

파인애플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을 비롯해 섬유질, 비타민 B, C, 엽산, 칼륨, 마그네슘 등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다. 특히 비타민 C와 망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비타민 C는 면역 건강과 철분 흡수, 성장과 발달을 돕고, 망간은 항산화 효과 및 신진대사를 돕는다.

lagom

2. 소화를 촉진한다.

파인애플 속 풍부한 섬유질은 소화작용을 돕는 역할을 한다.

또한 ‘브로멜라인’이라는 효소는 단백질 분자를 아미노산 및 작은 펩타이드 등의 구성 요소로 분해하는 작용을 해 특히 육류와 함께 먹었을 때 소화를 돕는다.

고기를 재울 때 파인애플을 갈아 넣는 것도, 레스토랑에서 스테이크를 시켰을 때 구운 파인애플이 함께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단백질 분자가 잘 분해되면 소장에서는 음식물을 더 잘 흡수할 수 있게 되고, 이러한 작용은 특히 췌장이 충분한 소화 효소를 만들기 힘든 신부전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lagom

3. 암 발생 위험을 줄여준다

브로멜라인 효소는 소화를 촉진하는 기능 이외에도 산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몸속 유해산소인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해 항암 효과가 뛰어나다.

2021년 스위스 온라인 학술지 출판연구소(MDPI)에 게재된 멕시코 테픽 공과대학(Tepic Institute of Technology)의 소니아 사야고-어제디(Sonia Sayago-Ayerdi) 교수 연구팀의 연구에 의하면 11개의 파인애플 품종의 폴리페놀 함량을 분석한 결과, 카테킨과 에피케킨이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테킨은 녹차에도 풍부한 성분으로 노화를 늦추고 암 예방 및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며, 에피카테킨은 카테킨류 중에서 가장 활발한 작용을 하는 성분이다.

lagom

4. 면역력을 높여준다

파인애플 속에는 면역력을 향상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비타민과 미네랄, 브로멜라인과 같은 효소가 풍부하다.

2014년 영양 및 대사 저널대사저널(Journal of Nutrition and Metabolism)에 발표된 필리핀 여자 대학교(Philippine Women's University)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98명의 건강한 어린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9일 동안 한 그룹은 파인애플을 매일 1~2컵을 섭취하게 했고, 나머지 그룹은 전혀 먹지 않도록 했다.

그 결과 파인애플을 먹은 그룹의 아이들은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감염이 위험이 현저히 낮았으며, 특히 백혈구의 양이 파인애플을 먹지 않은 그룹의 아이들보다 약 4배가 더 많았다

백혈구는 혈액에서 감염이나 외부물질에 대항해 신체를 보호하는 면역 기능을 수행하는 세포이다.

lagom

5.운동 후 회복 작용

격렬한 운동을 한 후 파인애플에 함유되어 있는 브로멜라인의 항염증 효과는 근육이 빨리 회복 될 수 있도록 한다.

 

주의사항

선한 파인애플은 가끔 입이 따끔거리게 하거나 타는 듯한 느낌이 들게 할 수 있는데, 이는 인체의 조직이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고 파인애플의 브로멜라인은 단백질을 분해하기 때문이다.

lagom

따라서 이것은 정상적인 일시적인 현상으로 이런 증상이 나타났다고 파인애플에 알레르기가 있다는 것은 아니다.


 

파인애플 부작용

lagom

파인애플에 대한 가장 흔한 알레르기 반응은 붓기, 두드러기, 호흡곤란이다.

 


파인애플 고르는 방법 및 보관법

lagom

파인애플 끝의 냄새를 먼저 맡아보면 좋다.

파인애플 냄새가 난다면 괜찮지만, 발효된 냄새가 난다면 다른 것을 골라야 한다.

겉에 부드러운 반점이나 멍이 있어서는 안 되며, 무거운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잘 익은 파인애플은 통째로 2~3일 동안 조리대에 보관이 가능하다.

한번 자른다면 냉장고에 5~7일, 냉동고에 6개월 이상 보관할 수 있다.

반응형
LIST

댓글